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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테스트(Coding test)/Lv. 2

[프로그래머스/C++] 피로도

미숙한 블로그 주인이 코딩테스트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을 담은 글입니다. 이 풀이가 효율적인 풀이가 아닐 수 있으며, 부정확한 정보가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완해야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87946

 

코딩테스트 연습 - 피로도

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이 있으며,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와 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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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도

문제

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이 있으며,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와 던전 탐험을 마쳤을 때 소모되는 "소모 피로도"가 있습니다.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피로도를 나타내며, "소모 피로도"는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최소 필요 피로도"가 80, "소모 피로도"가 20인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현재 남은 피로도는 80 이상 이어야 하며, 던전을 탐험한 후에는 피로도 20이 소모됩니다.

이 게임에는 하루에 한 번씩 탐험할 수 있는 던전이 여러개 있는데, 한 유저가 오늘 이 던전들을 최대한 많이 탐험하려 합니다. 유저의 현재 피로도 k와 각 던전별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담긴 2차원 배열 dungeon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유저가 탐험할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k는 1 이상 5,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dungeons의 세로(행) 길이(즉, 던전의 개수)는 1 이상 8 이하입니다.
    • dungeons의 가로(열) 길이는 2 입니다.
    • dungeons의 각 행은 각 던전의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 입니다.
    •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항상 "소모 피로도"보다 크거나 같습니다.
    • "최소 필요 피로도"와 "소모 피로도"는 1 이상 1,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서로 다른 던전의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서로 같을 수 있습니다.

 

풀이

입출력 예시

 

풀이

이 문제는 완전탐색 문제였던 것 같다. 처음에는 최소 필요 피로도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해서 풀어볼까 생각해봤지만 주어진 테스트 케이스에서 바로 실패가 나와버리므로 생각을 접어두었다.

 

문제의 해결은,

 

1. 순열을 이용해 모든 경우의 수를 구한 뒤,

2. 각각의 경우에서 던전을 몇 번 탐험할 수 있는지를 구해 최댓값을 구한다.

 

순으로 진행했다.

dungeons 배열의 크기가 최대 8이라 완전 탐색으로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였다.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int k, vector<vector<int>> dungeons) {
    int answer = -1;
    
    sort(dungeons.begin(), dungeons.end());
    
    do {
        int count = 0;
        int now_k = k;
        
        for (const auto& dungeon : dungeons) {
            if (now_k >= dungeon[0]) {
                now_k -= dungeon[1];
                count++;
            }
            else {
                break;
            }
        }
        answer = max(count, answer);
        
    } while (next_permutation(dungeons.begin(), dungeons.end()));
    
    
    return answ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