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숙한 블로그 주인이 코딩테스트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을 담은 글입니다. 이 풀이가 효율적인 풀이가 아닐 수 있으며, 부정확한 정보가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완해야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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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물쇠와 열쇠
문제
고고학자인 "튜브"는 고대 유적지에서 보물과 유적이 가득할 것으로 추정되는 비밀의 문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런데 문을 열려고 살펴보니 특이한 형태의 자물쇠로 잠겨 있었고 문 앞에는 특이한 형태의 열쇠와 함께 자물쇠를 푸는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해 주는 종이가 발견되었습니다.
잠겨있는 자물쇠는 격자 한 칸의 크기가 1 x 1인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 형태이고 특이한 모양의 열쇠는 M x M 크기인 정사각 격자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자물쇠에는 홈이 파여 있고 열쇠 또한 홈과 돌기 부분이 있습니다. 열쇠는 회전과 이동이 가능하며 열쇠의 돌기 부분을 자물쇠의 홈 부분에 딱 맞게 채우면 자물쇠가 열리게 되는 구조입니다. 자물쇠 영역을 벗어난 부분에 있는 열쇠의 홈과 돌기는 자물쇠를 여는 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자물쇠 영역 내에서는 열쇠의 돌기 부분과 자물쇠의 홈 부분이 정확히 일치해야 하며 열쇠의 돌기와 자물쇠의 돌기가 만나서는 안됩니다. 또한 자물쇠의 모든 홈을 채워 비어있는 곳이 없어야 자물쇠를 열 수 있습니다.
열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key와 자물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lock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열쇠로 자물쇠를 열수 있으면 true를, 열 수 없으면 false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key는 M x M(3 ≤ M ≤ 20, M은 자연수)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
- lock은 N x N(3 ≤ N ≤ 20, N은 자연수)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
- M은 항상 N 이하입니다.
- key와 lock의 원소는 0 또는 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0은 홈 부분, 1은 돌기 부분을 나타냅니다.
풀이
입출력 예시
입출력 예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key를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하고, 오른쪽으로 한 칸, 아래로 한 칸 이동하면 lock의 홈 부분을 정확히 모두 채울 수 있습니다.
풀이
열쇠는 어떤 모양이든 상관없이, 자물쇠의 홈에 들어갈 수만 있으면 된다. 그러니까, 열쇠의 일부가 자물쇠의 홈에 일치하기만 한다면 그 열쇠로 자물쇠를 열 수 있다.
그래서, 열쇠를 회전시켜가면서 자물쇠의 빈 공간을 다 채울 수 있는지를 판별해주면 된다. 이를 위해 자물쇠 배열의 크기를 (열쇠 배열의 길이 - 1) x 2 만큼 넓혀준다. 문제를 잘 읽어보면 열쇠가 자물쇠 밖을 벗어나도 자물쇠 홈을 채우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먼저 자물쇠 배열의 크기를 늘려준다. 자물쇠는 홈 부분은 0으로, 나머지 부분은 1로 되어있다. 배열의 크기를 늘려줬을 때 자물쇠 영역과 혼동되지 않도록 넓혀진 공간은 999로 채워줬다.
void expand_lock(vector<vector<int>> lock) {
int ex_size = N + 2 * (M - 1);
int x = 0;
int y = 0;
ex_lock.resize(ex_size, vector<int>(ex_size, 999));
for (int i = M - 1; i < ex_size - M + 1; i++) {
for (int j = M - 1; j < ex_size - M + 1; j++) {
ex_lock[i][j] = lock[x][y];
if (lock[x][y] == 0) {
groove_cnt++;
}
y++;
}
y = 0;
x++;
}
}
다음으로, 열쇠를 회전시켜본다.
void rotate_key(vector<vector<int>> &key) {
vector<vector<int>> tmp = key;
for (int i = 0; i < M; i++) {
for (int j = 0; j < M; j++) {
tmp[i][j] = key[M - 1 - j][i];
}
}
key = tmp;
}
이제 열쇠를 자물쇠에 각각 대어보면서 자물쇠에 맞는지를 판별해준다.
int get_result(int x, int y, vector<vector<int>> key) {
int l_x = x;
int l_y = y;
int result = 0;
for (int i = 0; i < M; i++) {
for (int j = 0; j < M; j++) {
if (ex_lock[l_x][l_y] == 0 && key[i][j] == 1) {
result++;
}
else if (ex_lock[l_x][l_y] == 1 && key[i][j] == 1) {
return -999;
}
else if (ex_lock[l_x][l_y] == 0 && key[i][j] == 0) {
return -999;
}
l_y++;
}
l_y = y;
l_x++;
}
return result;
}
bool check(vector<vector<int>> key) {
for (int a = 0; a < 4; a++) {
for (int i = 0; i < M + N - 1; i++) {
for (int j = 0; j < M + N - 1; j++) {
if (get_result(i, j, key) == groove_cnt) {
return true;
}
}
}
rotate_key(key);
}
return false;
}
전체 코드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vector<vector<int>> ex_lock;
int M;
int N;
int groove_cnt = 0;
void expand_lock(vector<vector<int>> lock) {
int ex_size = N + 2 * (M - 1);
int x = 0;
int y = 0;
ex_lock.resize(ex_size, vector<int>(ex_size, 999));
for (int i = M - 1; i < ex_size - M + 1; i++) {
for (int j = M - 1; j < ex_size - M + 1; j++) {
ex_lock[i][j] = lock[x][y];
if (lock[x][y] == 0) {
groove_cnt++;
}
y++;
}
y = 0;
x++;
}
}
void rotate_key(vector<vector<int>> &key) {
vector<vector<int>> tmp = key;
for (int i = 0; i < M; i++) {
for (int j = 0; j < M; j++) {
tmp[i][j] = key[M - 1 - j][i];
}
}
key = tmp;
}
int get_result(int x, int y, vector<vector<int>> key) {
int l_x = x;
int l_y = y;
int result = 0;
for (int i = 0; i < M; i++) {
for (int j = 0; j < M; j++) {
if (ex_lock[l_x][l_y] == 0 && key[i][j] == 1) {
result++;
}
else if (ex_lock[l_x][l_y] == 1 && key[i][j] == 1) {
return -999;
}
else if (ex_lock[l_x][l_y] == 0 && key[i][j] == 0) {
return -999;
}
l_y++;
}
l_y = y;
l_x++;
}
return result;
}
bool check(vector<vector<int>> key) {
for (int a = 0; a < 4; a++) {
for (int i = 0; i < M + N - 1; i++) {
for (int j = 0; j < M + N - 1; j++) {
if (get_result(i, j, key) == groove_cnt) {
return true;
}
}
}
rotate_key(key);
}
return false;
}
bool solution(vector<vector<int>> key, vector<vector<int>> lock) {
bool answer = true;
M = key.size();
N = lock.size();
expand_lock(lock);
answer = check(key);
return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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