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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Unreal Engine)/UE4

[UE4] 언리얼 엔진 데디케이티드 서버(Dedicated Server)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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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으로 데디케이티드 서버를 구축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디케이티드 서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언리얼 엔진의 소스 코드를 다운로드받아야 하는데요, 그러려면 먼저 언리얼 엔진 깃허브와 연동을 해야 합니다. 연동 방법과 설치 방법은 링크에서 친절하게 잘 알려주므로 링크에서 알려주는 방법대로 하셔도 됩니다. 

 

깃허브 연동하기

 

GitHub 내 언리얼 엔진 4

언리얼 엔진은 게임, 시뮬레이션, 시각화의 디자인 및 개발에 사용되는 통합 크리에이터용 툴세트입니다.

www.unrealengine.com

소스 내려받기

 

Setting Up Dedicated Servers

How to set up and package a dedicated server for your project.

docs.unrealengine.com

 

저는 비주얼 스튜디오 2022 버전을 기준으로 시작 하겠습니다.

 

+ 언리얼 엔진 5가 정식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그러나, 방법은 여전히 4버전과 같으므로 아래 방법대로 계속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1. 소스코드 내려받기

연동을 마치셨다면 등록하신 이메일 주소로 에픽게임즈에서 보낸 메일이 와있을 거에요. 

 

 

빨간색 네모친 부분으로 들어가시면 에픽게임즈의 깃허브 사이트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그럼 첫 번째에 있는 UnrealEngine을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Code를 눌러서 Download ZIP을 누르시면 압축된 파일로 소스코드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4.27.2 버전입니다. 제가 다운로드할 때 기준으로는 최신 버전이네요.

 

 

압축을 푸시면 위와 같은 폴더가 생기는데요, 그 파일에 들어가시면 Setup.bat이 있습니다. 그것을 실행해주세요.

 

 

시간이 꽤 걸릴 테니 다른 작업 하실 것들이 있다면 진행하시고 오셔도 좋아요. 설치가 끝나셨다면 GenerateProjectFiles.bat을 설치해주세요. 금방 끝나니까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모든 설치가 끝나셨다면, 아래와 같이 솔루션 파일이 생길 거예요.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비주얼 스튜디오 창이 열릴 건데, 바로 빌드를 진행해주겠습니다. 먼저, 솔루션 구성이 Development Editor인지, 플랫폼은 Win64인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만약 아니라면 변경해주세요.

 

 

이제 빌드를 진행할 차례입니다. 솔루션 탐색기에서 Engine안에 있는 UE4를 우클릭하시고, 빌드를 눌러주세요.

 

 

빌드가 엄~~~~~청 오래 걸리기 때문에 이번에도 다른 작업이 있으시다면 하시고, 식사도 하시고, 티타임을 즐기시다가 오셔도 됩니다. 그래도 안 끝나있을 수 있습니다.

 

빌드가 끝나셨다면 UE4를 우클릭하셔서 시작 프로젝트로 설정을 눌러주시고 F5(디버깅 시작)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언리얼 엔진이 실행이 됩니다!

 

 

이미 하고 계신 프로젝트가 있다면 더 보기를 누르셔서 프로젝트를 불러와주세요. 간단히 데디케이티드 서버를 테스트만 하시거나 과정을 따라 하시려는 목적이시면 프로젝트를 삼인칭으로 새로 만들어주세요. 주의할 점으로는, 새로 만드실 때 꼭 C++을 선택해주세요.

 

 

그럼 프로젝트를 만든 폴더를 가면 여러 폴더들과 프로젝트명.uproject 파일, 솔루션 파일(프로젝트명.sln)이 하나 만들어져 있습니다. 만약 없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uproject 파일을 우클릭해서 Generate Visual Studio project files를 눌러주세요.

 

이제 Source 폴더로 들어가 주세요. Source 폴더에는 프로젝트 이름으로 된 폴더와 C# 소스파일 2개가 있을 것입니다. 그중에서 프로젝트명.Target.cs 파일(아래 그림의 빨간색)을 복사해서 프로젝트명Server.Target.cs 파일(아래 그림의 파란색)을 만들어주세요.

 

 

이 작업이 끝나셨다면 프로젝트 폴더로 다시 돌아가셔서 솔루션 파일을 실행시켜 비주얼 스튜디오를 켜주세요. 그러신 다음 아래 그림을 참고하셔서 새로 만든 소스 파일을 불러와주세요.

 

 

불러와 졌다면 솔루션 탐색기에 해당 소스가 나타날 거에요. 이제 해당 소스를 누르셔서 다음과 같이 변경해주세요.

// Copyright Epic Games, Inc. All Rights Reserved.

using UnrealBuildTool;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 TestProjectTarget을 TestProjectServerTarget으로 바꿔주세요.
public class TestProjectServerTarget : TargetRules
{
    // TestProjectTarget을 TestProjectServerTarget으로 바꿔주세요.
    public TestProjectServerTarget(TargetInfo Target) : base(Target)
    {
        Type = TargetType.Server; // Game을 Server로 바꿔주세요.
        DefaultBuildSettings = BuildSettingsVersion.V2;
        ExtraModuleNames.Add("TestProject");
    }
}

변경 하셨다면 저장하시고 솔루션 파일을 꺼주세요. 그리고 프로젝트 폴더로 돌아가셔서 uproject 파일을 우클릭하시고 Generate Visual Studio project files를 눌러주세요.

 

 

끝났다면 다시 솔루션 파일을 열어서 빌드를 진행해줄 차례에요. 우선 빌드 구성이 Development Editor인지, 플랫폼이 Win 64가 맞는지 확인해주세요. 확인하신 후 아래 그림과 같이 프로젝트를 우클릭 하셔서 빌드를 진행시켜주세요.

 

 

빌드가 끝나셨다면, 빌드 구성을 Development Server로 바꾸신 다음, 다시 똑같은 방법으로 빌드를 진행해주세요. 이번에는 좀 오래 걸릴 터이니, 못다 한 작업들 있으시다면 더 하시고, 식사도 하시고, 쪽잠도 좀 주무시고 오셔도 좋습니다.

 

 

빌드가 끝나고 프로젝트 파일 경로\Binaries\Win64 안에 이렇게 파일들이 생겼다면 성공입니다.


준비한 것은 적은데 시간은 오래 걸렸네요. 다음에는 데디케이티드 서버를 열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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