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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4] 언리얼 엔진 데디케이티드 서버(Dedicated Server) (2)
지난번 데디케이티드 서버를 열 때 IP 설정을 127.0.0.1로 했습니다. 이곳에 본인 PC의 IP를 입력해서 다시 패키징 후 배포하면 다른 사람이 서버에 접속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IP만 입력한다고 끝이 아닙니다. 오늘은 외부 IP로 서버를 열기 위한 작업들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유기 포트포워딩 (ipTIME 공유기 기준)
우선 실행창(Window키 + R)에서 cmd를 입력하셔서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열어주세요. ipconfig를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이 나올텐데, 그중 기본 게이트웨이를 찾아주세요.
저 위치에 있는 ip(저는 192.168.0.1)를 인터넷 주소창에 입력해주세요. 그러면 공유기 설정을 위한 페이지가 열리는데, 로그인 하시고 관리 도구를 눌러주세요. 메뉴탐색기에서 고급 설정 - NAT/라우터 관리 - 포트포워드 설정을 들어가주세요. 이어서 새 규칙 추가를 누르시고 7777포트를 개방시켜주세요.
2. 방화벽 고급 설정
제어판 - 방화벽 - 고급 설정 - 인바운드 규칙 - 새 규칙을 눌러서 새 인바운드 규칙 마법사를 실행시켜주세요. 규칙 종류는 포트로 하시고 프로토콜은 TCP로, 포트는 7777로 하신 뒤 저장해주세요.
3. Online Subsystem NULL
이제 프로젝트로 돌아올 차례입니다. 스팀과 같은 다른 플랫폼을 이용해 서버를 만들고, 세션을 만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온라인 서브시스템 Null 플러그인을 활성화해야합니다.
편집 - 플러그인을 누르셔서 Online Subsystem 과 Online Subsystem NULL 플러그인이 활성화되어있는지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프로젝트 폴더 - Config - DefaultEngine.ini 파일을 열어주세요. 만약 파일 형식을 지정하라고 한다면 메모장으로 하셔도 됩니다.
내용 중 OnlineSubsystem이 있다면, 기존에 있던 것을 지우시고 아래와 같이 설정해주세요.
[OnlineSubsystem]
DefaultPlatformService=Null
위 과정이 다 끝나셨다면, Level Name 부분의 IP 주소를 외부 IP로 변경하시고 패키징을 다시 진행시키면 됩니다. 이제 다른 사람들도 그 서버에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Reference]
https://docs.unrealengine.com/5.0/ko/online-subsystem-in-unreal-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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