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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테스트(Coding test)/Lv. 2

[프로그래머스/C++] 조이스틱

미숙한 블로그 주인이 코딩테스트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을 담은 글입니다. 이 풀이가 효율적인 풀이가 아닐 수 있으며, 부정확한 정보가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완해야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60#

 

코딩테스트 연습 - 조이스틱

조이스틱으로 알파벳 이름을 완성하세요. 맨 처음엔 A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ex) 완성해야 하는 이름이 세 글자면 AAA, 네 글자면 AAAA 조이스틱을 각 방향으로 움직이면 아래와 같습니다. ▲ -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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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이스틱

문제

조이스틱으로 알파벳 이름을 완성하세요. 맨 처음엔 A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ex) 완성해야 하는 이름이 세 글자면 AAA, 네 글자면 AAAA

조이스틱을 각 방향으로 움직이면 아래와 같습니다.

▲ - 다음 알파벳
▼ - 이전 알파벳 (A에서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Z로)
◀ - 커서를 왼쪽으로 이동 (첫 번째 위치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면 마지막 문자에 커서)
▶ - 커서를 오른쪽으로 이동 (마지막 위치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첫 번째 문자에 커서)

예를 들어 아래의 방법으로 "JAZ"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위치에서 조이스틱을 위로 9번 조작하여 J를 완성합니다.
- 조이스틱을 왼쪽으로 1번 조작하여 커서를 마지막 문자 위치로 이동시킵니다.
- 마지막 위치에서 조이스틱을 아래로 1번 조작하여 Z를 완성합니다.
따라서 11번 이동시켜 "JAZ"를 만들 수 있고, 이때가 최소 이동입니다.

만들고자 하는 이름 name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이름에 대해 조이스틱 조작 횟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만드세요.

제한사항

  • name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name의 길이는 1 이상 20 이하입니다.

 

풀이

입출력 예시

 

풀이

이 문제가 그리디 알고리즘 문제라고 되어있다. 그러나, 그리디로 풀면 정답이 아니다. 아래는 항상 최소 이동 거리만 쫓아가는 방식의 풀이이다.

// 그리디를 이용한 풀이. 정답은 아니다.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map>
#include <algorithm>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onst int visited = 9999;

int solution(string name) {
    int answer = 0;
    map<char, int> alp;
    int name_len = name.length();
    vector<int> dist(name_len, visited);
    vector<bool> setting(name_len, false);
    int mid = name_len / 2;

    alp['A'] = 0;
    for (int i = 1; i < 13; i++) {
        alp['A' + i] = i;
        alp['A' + 26 - i] = i;
    }
    alp['N'] = 13;

    for (int i = 0; i < name_len; i++) {
        if (name[i] != 'A') {
            if (i > mid) {
                dist[i] = name_len - i;
            }
            else {
                dist[i] = i;
            }
        }
        else {
            dist[i] = visited;
            setting[i] = true;
        }
    }

    answer += alp[name[0]];
    setting[0] = true;
    dist[0] = visited;
    
    // 가장 가까운 곳을 계속 찾아간다.
    while (find(setting.begin(), setting.end(), false) != setting.end()) {
        int min_idx = min_element(dist.begin(), dist.end()) - dist.begin();
        answer += alp[name[min_idx]];
        answer += dist[min_idx];
        dist[min_idx] = visited;
        setting[min_idx] = true;

        // 거리 갱신
        for (int i = 0; i < name_len; i++) {
            if (dist[i] != visited) {
                if (abs(min_idx - i) > mid) {
                    if (i > mid) {
                        dist[i] = name_len + min_idx - i;
                    }
                    else {
                        dist[i] = name_len - min_idx - i;
                    }
                }
                else {
                    dist[i] = abs(min_idx - i);
                }
            }
        }
    }

    return answer;
}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별 수 없다.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경우를 모두 다 비교해 최솟값을 찾아야한다.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map>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joystick(string name, map<char, int> alp, vector<bool> setting, int pos, int dist) {
    int result = 0;
    int name_len = name.length();
    int mid = name_len / 2;
    int left = pos;
    int right = pos;
    int lmove = 0;
    int rmove = 0;

    result += alp[name[pos]];
    result += dist;
    setting[pos] = true;

    if (find(setting.begin(), setting.end(), false) == setting.end()) {
        return result;
    }
    else {
        // 1. 왼쪽으로 이동
        while (setting[left] == true) {
            left--;
            lmove++;
            if (left < 0) {
                left += name_len;
            }
        }

        // 2. 오른쪽으로 이동
        while (setting[right] == true) {
            right++;
            rmove++;
            if (right > name_len - 1) {
                right -= name_len;
            }
        }

        // 3. 둘 중 더 작은 값을 반환
        return result + min(joystick(name, alp, setting, left, lmove), joystick(name, alp, setting, right, rmove));
    }
}

int solution(string name) {
    int answer = 0;
    map<char, int> alp;
    int name_len = name.length();
    vector<bool> setting(name_len, false);
    int mid = name_len / 2;

    alp['A'] = 0;
    for (int i = 1; i < 13; i++) {
        alp['A' + i] = i;
        alp['A' + 26 - i] = i;
    }
    alp['N'] = 13;

    for (int i = 0; i < name_len; i++) {
        if (name[i] == 'A') {
            setting[i] = true;
        }
    }

    answer = joystick(name, alp, setting, 0, 0);

    return answ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