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특정 툴을 소개하거나, 사용법, 꿀팁 공유 등을 하는 것이 아닌, 협동 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단순하게 저장해놓은 글입니다. 이러 이러한 것들을 썼지~ 이러 이러한 과정이 있었지 ~ 라는 것을 기억해두기 위해 남겨놓은 글일 뿐입니다.
저번주에 모았던 에셋들이 리깅 과정을 거치지 않아서 스켈레탈 메시로 임포트할 수 없는 것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주는 이들이 애니메이션을 가질 수 있도록 블렌더로 직접 리깅하는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 리깅 : 오브젝트에 뼈대를 심어주는 작업
리깅을 하고 나면 여러 포즈를 취하면서 뼈대에 맞게 에셋이 움직이는 지를 확인해야합니다.
다 깔끔하게 움직여주면 좋겠지만, 아래 사진과 같이 원치 않은 부분도 같이 따라 움직입니다.
웨이트 설정으로 이런 부분을 깔끔하게 제거해줘서 자연스러운 움직임이 되도록 만들어주는 과정도 진행합니다.
빨간색 박스 부분을 보시면, 웨이트 설정이 되어있어 원치 않은 부분도 함께 움직입니다.
일주일 동안 몬스터 거의 절반을 진행했네요...
캐릭터 리깅도 해야하기 때문에, 다음주가 되기 전까지 몬스터를 빠르게 다 끝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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