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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Unreal Engine)/협동 프로젝트

[UE5] CastleRPG (2) - 몬스터 리깅

이 글은 특정 툴을 소개하거나, 사용법, 꿀팁 공유 등을 하는 것이 아닌, 협동 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단순하게 저장해놓은 글입니다. 이러 이러한 것들을 썼지~ 이러 이러한 과정이 있었지 ~ 라는 것을 기억해두기 위해 남겨놓은 글일 뿐입니다.

 


 

저번주에 모았던 에셋들이 리깅 과정을 거치지 않아서 스켈레탈 메시로 임포트할 수 없는 것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주는 이들이 애니메이션을 가질 수 있도록 블렌더로 직접 리깅하는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 리깅 : 오브젝트에 뼈대를 심어주는 작업

 

 

리깅을 하고 나면 여러 포즈를 취하면서 뼈대에 맞게 에셋이 움직이는 지를 확인해야합니다.

다 깔끔하게 움직여주면 좋겠지만, 아래 사진과 같이 원치 않은 부분도 같이 따라 움직입니다.

티가 잘 나지 않지만, 빨간색 박스 부분이 함께 늘어나있습니다.

웨이트 설정으로 이런 부분을 깔끔하게 제거해줘서 자연스러운 움직임이 되도록 만들어주는 과정도 진행합니다.

 

빨간색 박스 부분을 보시면, 웨이트 설정이 되어있어 원치 않은 부분도 함께 움직입니다.

 

설정 후 사진. 깔끔하게 다리만 움직입니다.

 

일주일 동안 몬스터 거의 절반을 진행했네요...

 

현재 진행 상황
남은 몬스터

 

캐릭터 리깅도 해야하기 때문에, 다음주가 되기 전까지 몬스터를 빠르게 다 끝내보도록 하겠습니다.